<애드센스> 제주도 서귀포의 명승지 강과 바다가 만나 만든 용소 쇠소깍 검은 모래 해변
본문 바로가기

여행/국내여행

제주도 서귀포의 명승지 강과 바다가 만나 만든 용소 쇠소깍 검은 모래 해변

 

 

제주도 서귀포시 하효동의 효돈천을

흐르는 담수와 해수가 만나

깊은 웅덩이를 만들었다는 용소~

그곳이 바로 쇠소깍이랍니다.

 


제주도 서귀포의 쇠소깍


쇠소깍은 경치가 아름다워

국가지정문화재 명승지로 지정되었습니다.

 


 


쇠소깍이라는 이름은 효돈의

옛날 지명인 쇠둔의 쇠 ()

웅덩이를 뜻하는 소()

그리고 강물이 바다로 흘러가는

지역인 하구를 뜻하는 제주방언

에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.

 


효돈천 기암절벽 -이곳이 바다와 만나는 곳이랍니다.


 

전설에 따르면 이곳에 용이

산다고 하여 용소라고도 불렀는데

가뭄에 이곳에서 기우제를 올리면

그 효과가 뛰어났다고 하네요.

 


비가 와서 물빛이 어둡네요~ 맑은 날에는 옥색빛이랍니다.

 

이 곳 쇠소깍은 깊은 수심과 기암괴석,

울창한 소나무 숲이 절경을 이루고

민물과 바닷물이 만나 오랜 세월에

걸쳐 만들어진 명승지입니다.



그날 따라 비가 조금씩 내려

나룻배를 타지 못해 아쉽네요~

멀리 보이는 계곡이 신비하게 느껴졌어요.

비가 와서 그런지 바닷물이

검은 옥색 빛으로 보이네요...

맑은 날에는 옥색 빛이라네요.

 에메랄드 빛 바다도

오늘은 검푸르게 보이네요.

 

쇠소깍 풍경을 제대로 보려면

나무 계단을 따라 조금

내려가시면 되는데요.

 

하천의 계곡과 바닷가와

검은 모래 해변이 어우러진

쇠소깍은 한폭의 그림같네요


검은 바위-기암절벽

 


쇠소깍 해변의 모래는

검은색인데요.


쇠소깍 검은모래해변


검은 모래 해변으로 유명한 곳이죠.

이곳이 검은모래 해변이

된 것은 효돈천 상류의 현무암이

물살에 쓸려 내려와 쌓이면서

검은 모래 해변이 되었다고 하네요.

해변의 돌들도 모두 검은색으로 보이는데요.

 

 

서귀포에서는 해마다

검은 모래 해변과 자연환경을 살리며

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

축제도 하고 있다고 하네요.

축체가 열릴 때 와 보면

더 재미있을 것 같은데

코로나가 빨리 잠잠해져야 할 텐데요.

 

검은 모래 해변을 따라

걸어가노라 면 깡통 열차를 탈 수 있는데

비가 와서 오늘 할 수 있는 것은 무료로

즐길 수 있는 것밖에 없네요~

 

쇠소깍 안내-오늘은 비가 와서 아무것도 못하겠네요~


 

포토존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

다양한 체험 사진을

찍을 수 있는 곳이랍니다.

쇠소깍 포토존에서
쇠소깍 포토존에서 보트를 타고~

 

쇠소깍 기암절벽과 검은모래해변에서, 그리고 포토존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.